안녕하세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본 업데이트 소식은 ㈜크래프톤으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된 내용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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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3/05/24(수) 14:10 - 클랜 이름 > 클랜 이름 혹은 클랜 태그를 변경할 경우 내용 추가
* 공식 톡채널을 추가하면 새롭고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언제 어디서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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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데이트 일정
- 2023년 5월 17일(수) 정기점검 시 적용 예정
※ 이 공지에 기재되는 신규 기능 및 업데이트는 버그, 인게임 이슈, 커뮤니티 피드백 등의 사유로 인해 변경 혹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들 또한 개발 중인 서버에서 촬영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실제 게임 서버에서는 이미지와 다른 모습으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 맵 서비스
◇ 일반 매치
1주차: 에란겔 / 미라마 / 비켄디 / 사녹 / 카라킨
- 2023년 5월 17일(수) ~ 5월 24일(수)
2주차: 에란겔 / 태이고 / 데스턴 / 사녹 / 파라모
- 2023년 5월 24일(수) ~ 5월 31일(수)
3주차: 에란겔 / 미라마 / 비켄디 / 사녹 / 카라킨
- 2023년 5월 31일(수) ~ 6월 7일(수)
4주차: 에란겔 / 태이고 / 데스턴 / 사녹 / 파라모
- 2023년 6월 7일(수) ~ 6월 14일(수)
◇ 경쟁전
- 에란겔 (30%) / 미라마 (30%) / 태이고 (30%) / 데스턴 (10%)
■ 신규 시스템: 부활
"블루칩이 성공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잠시 후 비행기에 탑승합니다."
팀플레이 중 허무한 사망에 따른 아쉬움을 완화하기 위해 설계된 신규 부활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사망한 아군의 전리품 상자에서 블루칩 아이템을 획득하여 아군을 매치에 부활 시켜보세요!
◇ 블루칩
- 블루칩은 플레이어의 정보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는 특수 장치입니다.
- 모든 플레이어의 전리품 상자에 나오는 블루칩을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획득한 모든 블루칩은 인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ㄴ 타 플레이어의 블루칩은 각각 5의 무게가 존재합니다.
- 본인의 블루칩을 장착한 슬롯이 헬멧 슬롯 하단에 추가되었습니다.
ㄴ 본인 블루칩을 장착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송신 타워
- 맵 곳곳에 배치된 송신 타워를 통해 블루칩을 등록하여 팀원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 매치마다 맵 곳곳에 무작위로 스폰합니다. 송신 타워의 위치는 맵에 표시됩니다.
- 송신 타워에 접근 후, 블루칩 1개 이상 보유하고 있을 경우 상호작용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ㄴ 다수의 아군 블루칩을 동시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ㄴ 적 블루칩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ㄴ 부활시키고자 하는 아군이 세션을 이탈한 상태일 경우 관련 문구가 표시됩니다.
ㄴ 드론 태블릿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는 송신 타워를 작동시킬 수 없습니다.
- 송신 타워의 작동은 약 10초의 시전 시간이 소요됩니다.
ㄴ 시전 시간 동안 큰 소음이 발생합니다.
ㄴ 움직이거나, 기절/사망 상태로 전환되거나, 혹은 취소 키를 누를 경우 취소됩니다.
- 송신 타워 성공적으로 작동 후 부활할 아군이 다음 페이즈에 복귀합니다.
- 송신 타워 성공적으로 작동 후 일정 시간 동안 해당 타워의 사용이 불가합니다.
- 송신 타워에 4종의 불빛 상태가 존재합니다.
ㄴ 붉은색: 작동 중인 상태
ㄴ 노란색: 일정 시간 동안 사용이 불가한 상태
ㄴ 파란색: 사용 가능 상태
ㄴ 회색: 사용 불가능한 상태 (부활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페이즈)
◇ 무선 송신기
- 월드 스폰되는 무선 송신기 아이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팀원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 무게: 20
- 무선 송신기 획득 후, 인벤토리에서 해당 아이템을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블루칩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확인 목록이 노출됩니다.
ㄴ 다수의 아군 블루칩을 동시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ㄴ 적 블루칩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ㄴ 부활시키고자 하는 아군이 세션을 이탈한 상태일 경우 이탈 아이콘 및 관련 문구가 표시됩니다.
- 블루칩의 등록은 약 10초의 시전 시간이 소요됩니다.
ㄴ 시전 시간 동안 소음이 발생합니다.
ㄴ 움직이거나, 기절/사망 상태로 전환되거나, 혹은 취소 키를 누를 경우 취소됩니다.
- 송신 타워 성공적으로 작동 후 부활할 아군이 다음 페이즈에 복귀합니다.
- 무선 송신기는 소모성 아이템으로, 사용 후 인벤토리에서 제거됩니다.
- 기절, 탈 것 탑승, 수영 중인 상태에서 무선 송신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ㄴ 엎드린 상태 혹은 앉은 상태에서 무선 송신기를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일어서게 됩니다.
◇ 부활 과정
- 송신 타워 / 무선 송신기를 통한 블루칩 등록이 성공할 경우, 부활할 아군이 매치에 복귀합니다.
- 각 페이즈 시작 시 한 번씩 비행하는 부활 비행기에 탑승하여 자유롭게 낙하할 수 있습니다.
- 부활하는 플레이어에게는 무기 및 장비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ㄴ 모든 체력, 부스트, 기절 스택, 인벤토리 상태가 초기화됩니다.
ㄴ 새로운 블루칩을 장착합니다.
- 부활할 아군이 부활 비행기 탑승 이전에 유일한 팀의 생존자가 사망하여 팀이 전멸할 경우, 부활이 취소되며 매치가 종료됩니다.
◇ 기타
- 팀이 전멸할 경우 부활할 수 없습니다.
- 송신 타워 및 무선 송신기 사용 횟수 제한은 없습니다.
ㄴ 단, 페이즈 2~7까지 각각 1회씩만 부활 비행기를 탑승할 수 있기 때문에, 1인당 최대 6회까지 부활 가능합니다.
- 7 페이즈부터는 부활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ㄴ 부활 비행기가 비행하지 않습니다.
ㄴ 6 페이즈까지 성공적으로 등록된 블루칩의 플레이어만 7 페이즈 시작과 동시에 매치에 복귀합니다.
- 해당 기능은 일반 매치, 사용자 지정 매치, 캐주얼 모드에 적용됩니다.
ㄴ 사용자 지정 매치 - 이스포츠 모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해당 기능은 에란겔, 미라마, 데스턴에 적용됩니다.
- 데스턴에 스폰되는 블루칩 탐지기를 통해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블루칩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ㄴ 전리품 상자 내 블루칩, 땅에 떨어뜨린 타 플레이어의 블루칩, 탈 것 트렁크에 보관된 블루칩을 모두 감지합니다.
ㄴ 기존 생존 중인 플레이어의 아이콘과 동일하게 출력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
금번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배틀 로얄 모드에 독특한 즐거움을 한층 더하며,
다양한 전략적 플레이를 유도하여 전장에서 더욱 풍부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신규 부활 시스템은 기존의 복귀전 시스템과 다양한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처치된 플레이어가 아닌 생존 중인 팀원들 간 협력과 노력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매치의 중후반 페이즈까지 활용할 수 있으며,
부활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시도 중인 적 플레이어를 방해할 수 있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부활 시스템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각종 어려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사한 팀원의 블루칩을 회수부터 하고 맵 곳곳에 흩어져 있는 블루칩 송신 타워를 수색하거나
무선 송신기 아이템을 사용하여야 하는 조건이 존재하며, 부활 성공 시 복귀하는 플레이어가
비행기에서 하강하는 동안 적들의 주의를 더욱 끌게 된다는 점도 있습니다.
기존 배틀 로얄 환경에서 부활 자체가 상당한 혜택이기에 이러한 어려움도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플레이어들에게만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운이 좋다면 경험이 부족한 플레이어들도 해당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끔 의도하였습니다.
추가로, 부활 시스템은 생존한 팀원의 역할이 중요해지기에 복귀전에서 전투에 어려움을 겪던 초보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시스템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제 해당 시스템이 에란겔, 미라마, 데스턴에만 작동되도록 제한한 이유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우선 작은 맵은 플레이 시간이 비교적 짧아 사망 후 새 매치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란겔, 미라마, 데스턴과 같이 복귀전이 존재하지 않는 맵 위주로 부활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부활할 수 있는 횟수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팀원의 블루칩을 획득하여 성공적으로 등록할 수 있다면 팀원들을 여러 번 다시 불러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루칩 송신 타워와 무선 송신기의 수량 및 위치, 특정 사용 조건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였을 때,
아군을 극단적으로 자주 되살릴 수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아이템 옆에 블루칩 주인의 닉네임이 상시로 표시된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저는 이전에 제 상사로부터 획득한 블루칩의 스크린샷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 게임 플레이
◇ 탈 것
"엇.. 내 차가 어디갔지.."
겨우 획득한 탈 것에서 하차한 순간 탈 것의 위치를 잘 기억하는 것도 게임을 유리하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차한 탈 것의 위치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러한 상황이 플레이어들에게 스트레스성 요소로 적용하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플레이어가 탈 것에서 하차할 경우, 본인에게만 출력되는, 마지막 하차 위치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해당 아이콘은 월드 맵에 표시됩니다.
ㄴ 해당 아이콘은 팀원에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ㄴ 스크린 핑 마커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ㄴ 다른 마커 기능에 영향 주지 않습니다.
- 탈 것의 모든 좌석에 적용됩니다.
- 다른 탈 것에 승차 시 표시되었던 기존 아이콘은 제거됩니다.
- 기존 마커 삭제 기능으로 해당 아이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ㄴ 단, 기존에 생성한 마커도 함께 삭제됩니다.
- 산악 자전거를 제외한 모든 탈 것에 적용됩니다.
- 모든 모드에 적용됩니다.
추가로, 이동 중인 탈 것에서 실수로 하차하여 허무하게 사망하는 상황을 개선하고자,
탈 것의 특정 이동 속도에서 하차할 경우 하차 타이머가 작동되도록 하였습니다.
- 탈 것의 이동 속도 60km/h 초과할 경우에서 하차 시도 시 3초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ㄴ 이동 속도 60km/h 이하인 경우에는 즉시 하차할 수 있습니다.
- 3초 이내에 하차 키/버튼을 다시 누르면 하차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설정을 통해 해당 기능을 켜기/끄기를 할 수 있습니다.
- 반복적인 하차 취소를 방지하기 위해, 하차 키/버튼 입력 후 1초 이내에 해당 키/버튼 반복적으로 입력 시 첫 번째 입력만 실행됩니다.
또한, 태이고에서 고정 스폰 탈 것이 더욱 활용될 수 있도록 고정 탈 것을 조정하였습니다.
- 포니 쿠페가 고정 스팟에서 스폰됩니다.
- 포터가 고정 스폰에서 랜덤 스폰으로 변경됩니다.
- 차고 스팟에는 포니 쿠페가 제외되고 UAZ와 다시아가 고정 스폰됩니다.
- 고정 스폰이 추가됨으로써 랜덤 스폰되는 특정 탈 것의 스폰량이 소폭 변동되지만, 전반적인 탈 것 스폰량은 유지됩니다.
- 태이고 - 일반 매치, 경쟁전, 사용자 지정 매치에 적용됩니다.
◇ 기절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많은 전략적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기절하였을 때 자동 감소하는 체력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절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을 시 자동 체력 감소율을 낮춤으로써
플레이어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제자리에 머무르거나 다른 위치로 이동할지에 대한 신중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더욱 현실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기절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을 시, 기절한 횟수와 무관하게 자동 체력 감소율이 일정하게 적용됩니다.
ㄴ 체력 경감률이 적용되면서 별도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 움직이지 않는 기준
ㄴ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경우
* 카메라만 회전하는 것은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 움직이는 기준
ㄴ 캐릭터가 움직일 경우
ㄴ 물속에 있을 경우
ㄴ 캐릭터가 회전할 경우
ㄴ 탈 것에 탑승할 경우
추가로, 현재 환경에서는 스쿼드원이 기절할 경우, 소생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상대 팀의 접근 및 공격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기절한 팀원을 업어서 탈 것에 태우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전략을 도입하려 합니다.
이를 통해 탈 것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회피'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전투에 강제적으로 참여하거나 기절한 팀원을 포기하는 것이 아닌
더욱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고자 합니다.
- 기절한 팀원을 업은 후에 보조 상호작용 키로 탈 것에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 운전석 포함하여 모든 좌석에 기절한 플레이어를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 탑승 된 팀원은 아래와 같은 행동만 가능합니다.
ㄴ 하차 키로 하차할 수 있습니다.
ㄴ 기존 아이템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탈 것 트렁크로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BRDM
ㄴ 탑승자가 없는 경우
* 모든 기절한 플레이어를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ㄴ 아군이 탑승한 경우
* 기절한 아군만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ㄴ 적이 탑승한 경우
* 기절한 적의 팀원만 기절한 팀원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 무기 밸런스
업데이트 22.2의 무기 밸런스 조정 이후, ACE32는 전반적으로 준수한 성능을 선보이고 있으나,
교전 시 승률이 소폭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 ACE32 사격 시 화면 흔들림의 강도가 감소하였습니다.
ㄴ 이에 따라 무기의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ㄴ 반동 자체에 대한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 아이템
연막탄의 입자 수를 최적화하여, 렌더링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연막의 표현이 기존과 다소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나, 게임 플레이에는 영향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 신규 시스템: 클랜
배틀그라운드에 클랜 기능이 도착했습니다!
클랜 레벨이라는 신규 성장형 시스템을 통해 더욱 풍부한 게임플레이 경험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클랜원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혜택과 보상을 획득하고,
본인의 클랜 태그를 각종 영역에서 자랑하면서 다른 플레이어들의 다양한 클랜 태그도 만나보세요!
- 로비에 클랜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클랜 생성
ㄴ 비용: 15,000 BP
ㄴ 최대 정원: 100명
ㄴ 클랜 생성 기능은 플러스 계정 플레이어에게만 주어집니다.
- 클랜 역할
ㄴ 클랜 마스터
* 클랜을 처음 생성한 플레이어 혹은 마스터로 위임된 플레이어가 클랜 마스터가 됩니다.
→ 새로운 마스터 위임 후 이전 마스터는 일반 회원으로 변경됩니다.
* 클랜 당 1명의 클랜 마스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권한: 클랜 이름 및 태그 변경, 공지사항 입력 및 변경, 주 언어 입력 및 변경, 클랜원 초대, 가입 신청 수락/거절, 가입 방식 변경,
클랜원 추방, 클랜 해산, 마스터 위임, 관리자 임명, 관리자 해제
ㄴ 관리자
* 인원 제한이 없습니다.
* 권한: 공지사항 입력 및 변경, 주 언어 입력 및 변경, 클랜원 초대, 가입 신청 수락/거절, 가입 방식 변경, 클랜원 추방, 클랜 탈퇴
ㄴ 일반 회원
* 권한: 클랜 탈퇴
- 클랜 가입
ㄴ 튜토리얼을 완수했을 경우 클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ㄴ 클랜 가입 신청 혹은 기존 클랜원에게 초대받을 수 있습니다.
- 클랜 레벨
ㄴ 클랜에는 최대 20레벨까지 존재합니다.
ㄴ 매치를 플레이하면 클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솔로 혹은 클랜원들과 플레이를 통해 클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클랜원과 함께 플레이할 경우, 2배의 경험치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 경험치 보너스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클랜원과 정상적으로 매치를 마무리해야 하며, 사망 후 클랜원을 관전하는 것까지 포함합니다.
* 경험치 획득 가능 모드: 일반 매치, 경쟁전, 캐주얼 매치
- 클랜 이름
ㄴ 각 클랜은 고유의 이름으로 생성되며, 타 클랜과 중복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스팀 등의 배틀그라운드에 생성된 클랜 이름과 중복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조건: 2-15자, 알파벳 대소문자, 숫자, 하이픈 (-), 밑줄 (_)
→ 첫 글자는 알파벳 또는 숫자로 시작하여야 합니다.
→ 공백 사용은 불가합니다.
→ 하이픈과 밑줄을 제외한 알파벳과 숫자를 합한 개수가 2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 모든 숫자(0-9)를 합한 개수가 6자 이하여야 합니다.
ㄴ 클랜 이름 혹은 클랜 태그를 변경할 경우
* 상점 - 유틸리티에 클랜 이름 변경권/클랜 태그 변경권을 각각 990 G-COIN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클랜 이름 변경권/클랜 태그 변경권은 클랜 - 관리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랜 이름 변경권/클랜 태그 변경권은 클랜 마스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및 일반 회원은 클랜 이름 변경권/클랜 태그 변경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클랜 이름 변경 시 기존 이름에 7일간의 유예 기간이 주어집니다. 이 유예 기간 동안 다른 클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클랜 해체 시에도 기존 이름에 7일간의 유예 기간이 주어지며, 이 유예 기간 동안 다른 클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클랜 태그와 태그 플레이트
ㄴ 클랜 태그는 최대 4자이며, 타 클랜과 중복 사용이 가능합니다.
* 조건: 2-4자, 알파벳 대문자, 숫자, 하이픈 (-), 밑줄 (_)
→ 첫 글자는 알파벳 또는 숫자로 시작하여야 합니다.
→ 공백 사용은 불가합니다.
→ 하이픈과 밑줄을 제외한 알파벳과 숫자를 합한 개수가 2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ㄴ 클랜 레벨 2부터 클랜 태그가 닉네임 또는 PUBG ID에 장착되며, 태그를 감싸고 있는 태그 플레이트가 생성됩니다.
* 시각 공해가 발생하는 화면에서는 태그 플레이트 대신에 [대괄호]가 클랜 태그로 표시됩니다.
ㄴ 클랜 레벨을 올릴 시 태그 플레이트가 업그레이드됩니다.
- 혜택
ㄴ 클랜원과 함께 게임 플레이 시, 플레이 보상으로 획득하는 BP에 30% 부스트가 적용됩니다.
* 적용 모드: 일반 매치, 경쟁전, 캐주얼 매치
- 채팅
ㄴ 클랜원 간 소통할 수 있는 클랜 채널이 채팅에 추가되었습니다.
ㄴ 매치 중에도 클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나, 답장할 수는 없습니다.
ㄴ 시스템 메뉴 - 설정 - 게임 플레이 - 인터페이스 - UI 에 '클랜 메시지 숨기기'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클랜 검색
ㄴ 클랜 이름 또는 클랜 태그가 일치하는 클랜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ㄴ 클랜 검색 페이지를 통해 클랜을 홍보, 클랜원 모집, 그리고 가입할 클랜을 찾을 수 있는 외부 커뮤니티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기타
ㄴ 소셜 페이지에 클랜 탭이 추가되었습니다.
ㄴ 친구에게 취할 수 있던 기능을 클랜원에게도 할 수 있도록 확장되었습니다.
* 팀 참가, 귓속말, 접속 알림
ㄴ 클랜 마스터가 42일 동안 접속하지 않을 시 클랜 관리자가 자동으로 마스터로 위임됩니다.
* 28일 동안 접속하지 않을 시 클랜 내에 경고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 28일 이내 접속 기록이 있는 관리자 중 가입 일자가 이른 관리자로 마스터로 위임됩니다.
→ 위 조건에 해당하는 관리자가 없을 경우, 28일 이내 접속 기록이 있는 일반 회원 중 가입 일자가 이른 일반 회원이 마스터로 위임됩니다.
→ 28일 이내 접속 기록이 있는 일반 회원이 없다면, 가장 먼저 로그인한 클랜원이 마스터로 위임됩니다.
- 신고
ㄴ 플레이어 신고 기능에 "부적절한 클랜 이름 혹은 태그"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ㄴ 클랜 검색 페이지를 통해 클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ㄴ 본인 클랜은 두 가지 항목으로 신고할 수 있음
* 부적절한 클랜 이름 혹은 태그
* 부적절한 클랜 게시물
- 참고: 일부 닉네임 앞에 클랜 태그가 노출되지 않는 화면이 존재합니다.
< 개발자 코멘트 >
이전에는 외부 클랜에서 활동하는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에서 자신들의 성과를 표시할 특별한 수단이 없었습니다.
이에 금번 업데이트부터 새로운 클랜 시스템을 도입하여 플레이어들의 소속감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며,
클랜원들이 클랜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공통 목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클랜 시스템은 필수 기능들을 염두에 두고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클랜 시스템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장하고자 합니다.
본인의 클랜이 서서히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며 더욱 큰 뿌듯함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 UX/UI
아이템 관련 UX/UI가 전반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상점, 서바이버 패스, 제작소 등에서 개편된 디자인의 아이템 미리보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의 전체 미리보기에서 아이템의 유형 관련 정보가 노출되어, 어떤 아이템인지 더욱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 탈 것 스킨 미리보기에 땅이 포함되어 노출됩니다. 단, X축 회전 및 확대/축소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세트 미리보기
ㄴ 세트에 구성된 스프레이, 네임플레이트 등의 아이템을 별도 화면 이동 없이 미리보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ㄴ 아이템에 마우스 오버/포커스할 경우, 선택 시 취하게 될 액션을 나타내는 아이콘이 노출됩니다.
ㄴ 긴 설명을 보유할 경우, 펼치기를 통해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ㄴ 하나의 아이템만 장착했을 경우, 해당 아이템을 장착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장착 스킨 켜기/끄기가 가능한 모든 미리보기에 진입 시 장착 스킨 켜기/끄기의 기능이 켜기 상태로 진입합니다.
■ 제작소
◇ 상자 구성품
- 헌터 상자와 기록보관소 상자에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ㄴ 도둑 고양이
ㄴ 승리 댄스 102
■ 성능
- 사망 후 복귀전 부활 및 관전 중 발생하는 히치 및 사용되는 메모리가 감소하였습니다.
- 데스 캠 전환 시 사용되는 메모리가 감소하였습니다.
- 4배율 열화상 스코프 사용을 최적화하여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 버그 수정
◇ 게임 플레이
- 기존 인게임 버그가 전반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포니 쿠페가 오브젝트와 부딪히며 운전석 방향으로 쏠릴 때 하차 시 보조석으로 하차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벽에 막힌 상태에서 달리기 시도 시 타인 시점에서 달리는 애니메이션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1인칭 시점으로 경사로를 운전 중인 아군을 관전하는 도중 복귀전 진입 시, 시점이 직전 관전 대상의 기울기로 기울어져 있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발밑에 위치한 드론을 향해 점프하는 상태에서 드론 시점 전환 시 캐릭터가 자동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Mk47 뮤턴트 총기를 점사로 변경 후 빠르게 사격했을 때 격발음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훈련장에서 장시간 미움직임으로 강퇴당할 시 훈련장 볼륨 낮추기가 일반 매치에도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비행기 시작 부근에서 플레이어 전원이 낙하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월드
- 콜리전, 텍스쳐, 안정성 이슈 등 전반적인 맵 관련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UX/UI
- 차단된 친구에게 친구 요청 시 잘못된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의상 및 방어구 툴팁에 아이템 종류가 표기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상점 페이지에서 아이템 미리보기 중 사용자 지정 매치 초대 수락 시 대기방으로 넘어가지 않고 상점 페이지가 꺼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매치 리포트에서 봇의 생존 마스터리 티어가 1티어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스로우백 상자 미리보기 화면에서 의상 스킨 미리보기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부착물 교체 상호작용 UI에 현재 파지한 무기가 아닌 부착물이 장착되지 않은 다른 슬롯 무기의 아이콘으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전술 개머리판, 하프 그립에 표기된 부정확한 부착물 설명을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 방 생성 화면의 스크롤바를 클릭한 상태로 커서를 위아래로 움직일 경우 메뉴 목록이 불안정하게 떨려 보이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 생성 시 비공개 설정 중 비빌번호가 **로 암호화되지 않고 그대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로비 채팅에서 /hidewhisper 및 /showwhisper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ESC 버튼으로 인게임 매치 로그 화면을 닫을 수 없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 스킨
- 민소매 라이더 재킷을 착용한 상태에서 스코프 모드 시 의상이 시야를 가리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남성 캐릭터가 피닉스 재킷을 착용 시 겨드랑이 부분이 늘어지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고통의 기사 장갑과 하트 스웨터를 동시 착용 시 손목이 투명화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톨토이즈 에메랄드 무기 참 스킨 제거 혹은 적용 시 이름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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