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정식서비스(1.0 버전) 12차 업데이트 내역에 대한 안내 말씀 드립니다.
※ 현재 게임 내 일부 툴팁이 패치노트 내용과 상이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패치노트가 최신 버전이며, 해당 이슈는 대응하여 차후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를 위한 점검 일정은 추후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 예정입니다.
본 업데이트 소식은 펍지주식회사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된 내용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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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이번주에 진행되는 업데이트 관련하여 안내를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지난 주에 개발 일지를 통해 여러분께 안내 드렸던 맵 선택 기능,
총기 밸런스 조정 등의 주요 기능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지난 개발 일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발일지: 맵 선택 기능 바로 가기]
[개발일지: 총기 밸런스 조정 바로가기]
이밖에도 미라마 개선, 버그 수정 등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업데이트 내역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맵 선택 기능은 플레이어분들의 피드백 및 면밀한 내부 조사와 검토를 통해 심사 숙고하여 적용한 기능이며,
총기 밸런스 또한 게임 플레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번 테스트는 기존보다 좀 더 오랫동안 테스트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라이브 서버에 반영하기까지
여러분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내부 데이터를 꼼꼼하게 분석하여 다듬어갈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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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기 & 아이템 밸런스
• AR 총기는 기존에 너무 특정 총기에만 몰려있던 사용률을 고르게 분포시키고,
상황에 맞게 다양한 총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 SMG 총기는 근거리에서 이동 및 교전이 많은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도록 밸런싱하였습니다.
• 샷건 총기는 근거리 교전 상황에서의 대미지를 증가하고, 유효 사거리가 증가하도록 밸런싱하였습니다.
• Pistol
o P92, P1911, P18C, R1895, R45의 기본 대미지를 상향하였습니다.
• ShotGun
o 팔, 다리 피격에 대한 대미지를 증가하였습니다.(변경 후90%)
o S686, S1897의 기본 대미지를 소폭 하향하였습니다.
o 총알이 퍼지는 정도를 25% 하향하였습니다.
o 이제 소드 오프에도 초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MG
o 팔, 다리 피격에 대한 대미지를 증가하였습니다.(변경 후 120%)
o Micro UZI, UMP, Vector의 기본 대미지를 소폭 상향하였습니다.
o 수직 반동이 감소하였습니다.
o ADS 중 이동할 때 흔들림과 반동이 감소하였습니다.
o ADS 전환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AR
o 머리 피격에 대한 대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변경 후 235%)
o M16A4, SCAR-L, AUG, M416의 기본 대미지를 소폭 하향하였습니다.
o M16A4, SCAR-L, M416의 재장전 시간이 30% 증가하였습니다.
o AKM의 재장전 시간이 10% 증가하였습니다.
o 반동 회복률이 감소하였습니다.
o AKM을 제외한 모든 AR 총기의 수직/수평 반동이 증가하였습니다.
o 모든 AR 총기에 대해 8배율 이상의 스코프가 사용 불가능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o 총기 반동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DMR
o 머리, 몸통, 팔, 다리 피격에 대한 대미지를 증가하였습니다.(변경 후 각각 235%, 105%, 95%)
o SKS의 기본 대미지를 하향하였습니다.
o VSS, Mini14의 기본 대미지를 소폭 상향하였습니다.
o 수직, 수평 반동이 증가하였습니다.
o 반동 회복률이 감소하였습니다.
o 총기 반동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기타
o DP28, M249의 기본 대미지를 소폭 상향하였습니다.
o DP28, M249와 같은 LMG에 대해 8배율 이상의 스코프가 사용 불가능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o 석궁의 재장전 시간이 4초에서 3.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수류탄 피격시의 폭발 대미지가 증가하였으며, 피격효과와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2018.05.04 수정)
o 기존에는 수류탄 대미지가 폭발에 의한 것보다 낙하에 의한 것이 컸습니다.
이를 조정하여 이제 폭발로만 대미지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투척 무기의 무게가 변경되었습니다.
o 수류탄: 12에서 18로 변경
o Molotov cocktail: 18에서 16으로 변경
o 연막탄: 16에서 14로 변경
o 섬광탄: 14에서 12로 변경
• ADS시, 시야의 좌우 흔들림이 증가하였습니다.
o 숨을 참지 않을시, 상하 및 좌우 흔들림이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o 숨을 참을 시, 좌우 흔들림이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o 단, 칙패드를 착용할 경우 시야 흔들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움직임 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o SR, LMG(M249, DP28) 및 샷건을 들고 이동할 때의 속도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o 뛰지 않는 상태에서격발 시 첫 발사 딜레이가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
o ADS 혹은 조준중 볼트/펌프 액션으로 캐릭터 움직임이 느려지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o 피격 시 화면 흔들림이 줄어들었으며, 받는 피해량에 비례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아이템 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o 앞으로 레벨3 헬멧 방어구는 보급 상자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100% 고정)
o 앞으로 SR 퀵드로우 탄창과 SR 대용량 퀵드로우 탄창은 보급 상자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o AR 대용량퀵드로우 탄창의 스폰율이 감소하였습니다.
o DMR에 AR 탄창과 AR 부착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o 아드레날린 주사기를 월드 스폰으로 변경하였습니다.
o 아드레날린 주사기의 캐스팅 시간을 8초에서 6초로 변경하였습니다.
맵 선택 시스템
• 원하는 맵을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있도록 맵 선택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o 맵 선택 시 ‘에란겔 / 미라마 /에란겔+미라마’ 와 같이 선호하는 맵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o 선호하는 맵으로지정한 것들 중에서 랜덤하게 매칭 됩니다.
• 지정하지 않은맵에 대해서는 매칭되지 않습니다.
• 맵 선택 추가와함께 팀 모드 선택과시점 선택 UI도 개선하였습니다.
• 팀 플레이 시맵 선택과 팀, 시점모드 선택은 방장만 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은방장이 선택한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 신규 총기 SLR을 추가하였습니다.
o SLR은 월드스폰 무기입니다. 7.62mm탄을 사용하는 DMR의 일종으로기본 10발까지 장착 가능하며,
부착물을 통해 20발까지 확장 가능합니다.
o SKS보다 강력하지만 반동이 더 크기 때문에 반동 제어가 중요한 총기입니다.
• 신규 차량 미라도(Mirado)를 추가하였습니다.
o 미라마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4인승 세단형 차량입니다. 클래식 머슬 스타일의 멋스런 차량으로 빠른 최고속을 보유한 차량입니다.
o 튼튼한 Van, 오프로드에 용이한 Pickup, 속도가 빠른Mirado의 구성으로 다양한 미라마의 차량 운영 전략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o 주로 도심지 주변, 큰 길 주변에서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부착물을 추가하였습니다.
o Duckbill
o 산탄의 좌우 확산범위가 늘어나는 대신 상하 확산 범위를 줄여줍니다.
o 샷건(S1897, S12K)에 장착할 수 있는 부착물입니다.
• LightGrip(2018.05.04 수정)
o 총기 수직 반동이 늘어납니다.
o 무기 흔들림이 줄어듭니다.
o 반동 회복시간이 늘어납니다.
- AR,SMG, DMR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UMP9, AUG, M416, SCAR-L, SKS)
• ThumbGrip
o 수직 반동을 줄여줍니다
o 견착 모드(ADS) 전환 속도가 크게 빨라집니다.
o 무기 흔들림이 줄어듭니다.
o AR, SMG, DMR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UMP9, AUG, M416, SCAR-L, SKS)
• HalfGrip(2018.05.04 수정)
o 총기 수평 반동과 수직 반동이 줄어듭니다.
o 무기 흔들림이 늘어납니다.
o 반동 회복 시간이 줄어듭니다.
- AR,SMG, DMR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UMP9, AUG, M416, SCAR-L, SKS)
• 기존 손잡이 부착물도 아래와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o 앵글 손잡이
- 수평 반동이 크게 줄어듭니다.
- ADS 전환 속도가 빨라집니다.
- 무기 흔들림이 줄어듭니다.
o 수직 손잡이
- 수직 반동이 크게 줄어듭니다.
• 3배율 스코프
o 고정 3배율 스코프로 월드 스폰 부착물입니다.
• 6배율 스코프
o 3배율 - 6배율까지 조절 가능한 스코프입니다.
o 드물게 월드 스폰되는 부착물입니다.
• Red-dot, Holo-sight, Scope2x, Scope3x의 조준선 컬러 및 스타일을 바꿀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o Page up/Page Down 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o 조준선 컬러 및 스타일은 마지막에 설정한 값으로 저장됩니다.
• 물 위에서 보트가 파괴되면 침몰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수중에서의 호흡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o 잠수 후 수면으로 올라온 뒤 호흡이 회복이 시작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
(잠수후 호흡 회복 딜레이)이 1초에서 4초로 증가하였습니다.
o 최장 잠수 가능시간이 줄어들고, 산소 부족 상태에서의 체력 손실이 더 커지도록 조정하였습니다.
o 최장 잠수 가능시간: 35초에서 15초로 변경
o 체력 손실: 초당 4HP에서 초당 10HP로변경 (10초 뒤 사망)
o 총기 조준 시 숨참기 관련 호흡 밸런스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마우스 수직 민감도의 기본 설정이 0.7로 변경되었습니다.
UI/UX
• 마우스의 수직 민감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옵션 메뉴에 설정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o 마우스 드래그 또는 텍스트를 직접 입력하여 민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킬러 관전 시 신고하는 기능 단축키인 R키를 다른 키로 변경할 수 있도록 옵션 메뉴에 설정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월드
• 글로벌 커뮤니티 그래피티 콘테스트 수상작 26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에란겔 맵에서 창살이 있는 모든 창문의 유리창을 제거하였습니다.
• 아래와 같이 미라마맵을 개선하였습니다
o 맵 북부 지역에있는 오아시스를 확장 하였고, 오아시스 주변에 건물을 배치하여 아이템이 스폰되도록 하였습니다.
o 도시 및 마을 주변에 작은 단위의 건물들을 추가로 배치하여 아이템이 스폰되도록 하였습니다.
- 한편, 특정 도시 및 마을에 필요 이상으로 많던 건물의 배치는 축소하였습니다.
o 도시 및 마을에서 전투에 방해되는 오브젝트의 경우 일부 삭제하였습니다.
o 나무, 바위 등의 엄폐물을 추가로 배치하였습니다.
o 일부 건물의 복잡한 내부 구조를 보다 단순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일반
• TargetPractice 무기 스킨의 판매가 5월 18일(금) 오전 9시에 종료됩니다.
버그 수정
• 오토바이가 지형이나 다른 차량에 충돌 시 비정상적인 충돌 판정이 발생하던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 오토바이가 넘어지려고 할 때 탑승 시, 오토바이와 함께 옆으로 누워버리고 하차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격하면서 캐릭터 이동 시 바닥에 떨어진 탄피가 캐릭터를 따라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마지막 자기장 진입 시 우측 하단 UI에 자기장 대기 시간이 1초로 고정되어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재접속 시 자기장 경계선 사운드 효과가 들리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동작 시 캐릭터 카메라가 학교 천장을 뚫고 올라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에란겔, 미라마 맵의 캐릭터가 끼이는 지형 및 컬리전이 이상한 지형의 문제를 다수 수정하였습니다.
• 에란겔 일부 커튼에 총알이 관통되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에란겔 일부 건물 내부에 비정상적인 주황색 조명이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탄창과 캐릭터가 충돌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나무 건물 내에서 이동 할 때 발자국 소리가 부자연스러웠던 문제를 완화하였습니다.
• 계속 엎드려 있는 캐릭터를 멀리서부터 접근할 경우,
엎드려있는 캐릭터가 바닥에 절반 정도 박혀있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아이템 창에서 수량 입력 팝업창 출력 시 / 이모트 사용 시 간헐적으로 바로 이동이 불가능 했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신규 Equinox 상자 스킨 중 UMP 측면의 텍스트가 45 ACP로 출력되었던 것을 9mm로 수정하였습니다.
• 재장전 동작과 재장전 소리의 완료 시점이 일치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차량에 가까이 근접했을 때 간헐적으로 충돌 사운드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력 질주 중 주먹질을 사용했을 때 속도가 느려지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관계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