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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소식

배틀그라운드 2022년 개발 계획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22.03.24 오후 04:41
추천수
45

안녕하세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본 업데이트 소식은 ㈜크래프톤으로부터 공유받아 작성된 내용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중요한 발표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배틀그라운드 5주년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벌써 5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는 사실에 아직 실감이 나지 않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의 아낌없는 응원과 피드백으로 인해 저희가 5주년이라는 마일스톤에 도달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보여주시는 각종 모습들이 개발팀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특정 계획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여러분과 함께 기쁨을 나누기도 했지만,

때때론 기대한 결과를 낳지 못한 계획으로 인해 재조정 및 재평가를 거치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함께 성장해왔던 이 마음을

향후 배틀그라운드의 10주년, 20주년을 맞이하는 그날까지 항상 잊지 않을 것을 약속합니다.

오늘은 저희가 걸어왔던 과거만큼 중요한 배틀그라운드의 미래를 내다보는

2022년 개발 계획을 여러분께 공유드리려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게임 개발 중에 발생하는 이슈와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발 우선순위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까다로운 요소들이 늘 존재하기에

저희가 오늘 본 공지에 언급하는 계획과 일정들이 모두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개발 중인 콘텐츠 중에 아직 공유하기에는 매우 이른 것들도 존재하기에

저희가 오늘 공유하는 계획이 2022년 계획의 전부가 아니라는 점도 강조하고 싶습니다.

올해를 분기별로 나누어서 얘기하기 위해 몇 가지 개발 중인 콘텐츠를 들고 왔습니다.


그럼 바로 배틀그라운드의 2022년 개발 계획을 발표합니다.


■ 2분기 (4~6월)

◇ 사녹 롤백

사녹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많은 피드백을 들려주셨던 맵 중 하나입니다.

저희는 사녹의 더욱 현대화된 모습을 나타내기 위해 꾸준하게 변화를 시도해왔지만,

변화된 사녹보다는 처음 출시 때 선보였던 사녹 맵을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여전히 그리워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에 여러분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사녹에는 아래와 같이 대대적인 변화를 겪을 예정입니다.

- 사녹은 최초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 사녹은 작은 맵 중 가장 오래된 맵이면서 여전히 많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사녹이 오랫동안 있었던 맵인 만큼 신규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전반적으로 리마스터에 버금가는 업데이트도 진행되었습니다.


- 일부 플레이어분들은 기존 사녹을 즐기기도 하지만, 오랜 기간동안 대부분의 플레이어께서 원조 사녹으로 되돌리는 것을 희망하셨습니다.
 └ 지속되었던 여러분의 요청에 저희 개발팀은 매우 심도깊은 고민을 한 끝에 사녹을 최초의 모습으로 되돌리는 과감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사녹 최초 버전은 현재 마지막 안정화 작업 단계에 있으며, 빠른 시일 내 여러분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 사녹 롤백과 함께 기존 사녹에 추가되었던 다수의 기능들이 사라질 예정이지만,

    최초의 사녹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고민 중에 있습니다.



◇ 신규 총기: 7.62mm 돌격소총 (AR)

돌격소총(AR)은 5.56mm 탄환과 7.62mm 탄환을 사용하는 총기로 분류되지만,

5.56mm 탄환에 비해 연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7.62mm AR 총기가 적은 상황입니다.

이에 저희 2분기의 목표 중 하나로 7.62mm 돌격소총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총기의 다양성을 위해 7.62mm 탄환을 사용하는 신규 총기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 7.62mm 총기류는 피해량이 높지만 조작 난이도가 비교적 높습니다.
- 현재 개발 중인 신규 총기는 피해량이 비교적 낮지만 조작 난이도는 비교적 낮도록 개발하여

  고성능에 조작 난이도가 높은 베릴 M762와 비교적 낮은 성능에 조작 난이도도 낮은 AKM 사이에 자리 잡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훈련장 개편

훈련장이 게임에 처음 도입된 이후 큰 변화를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가 무료 플레이 서비스로 전환하면서 더 많은 신규 플레이어분들을 맞이하게 되어

실전에 더욱 도움 되는 연습장에 대해 고민하기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 올해부터 훈련장 개선 업데이트에 임하고 있습니다.

- 기존 훈련장에서는 각 무기 및 차량에 대한 숙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배틀그라운드의 무료 플레이 서비스 전환과 함께 실제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연습 공간 마련이 필수 업데이트 중 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PvP) 전투 연습이 가능한 공간

 └ 최근 업데이트에서 조준/사운드 연습장 도입됨

 └ 실전과 비슷한 환경에 훈련할 수 있는 1대1 공간 추가 예정


-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 또한 준비 중입니다.

 └ 훈련장 내 각 훈련 지역을 즉시 이동할 수 있는 기능

 └ 친구들과 함께 훈련장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매치 생성 기능



◇ 파라모 월드 서브 업데이트

배틀그라운드에서는 맵 지형 요소가 플레이어의 전투 장비와 정확한 무기 조준만큼이나 중요하기에

모든 맵에서 공정한 전투와 재미있는 환경을 모두 선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파라모에 지나치게 유리한 지형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파라모 맵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 지나치게 유리한 지형을 보유하는 맵에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 지속적인 맵 업데이트를 통해 지형 밸런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 각 맵마다 명확한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유도하는 업데이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 파라모 서브 업데이트는 2분기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이후에도 미라마 및 태이고와 같은 기존 맵의 서브 업데이트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 편의성 개선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편의성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크고 작은 업데이트에 대해서 늘 신경 쓰고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비교적 어렵게 구성된 시스템도 존재하지만, 충분히 개선이 가능한 시스템도 존재하기에

2분기에는 편의성 개선 관련 각종 업데이트도 있을 예정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현실적인 배틀로얄 규칙으로 진행되다 보니 어느 정도 불편한 요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탈 것의 운전자는 회복 아이템이나 부스트 아이템을 사용이 불가능한 부분이나

안전핀이 뽑힌 수류탄의 타이머를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던져야 했던 것처럼 말이죠.


이처럼 핵심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크게 주지 않으면서도 비효율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이나

플레이를 통해 누적해온 경험으로만 배울 수 있었던 정보들을 시스템 UI로 제공하는 등 편의성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3분기 (7~9월)

◇ 신규 맵: 키키

키키는 작년 개발 계획에서부터 언급되었기 때문에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키키에 대한 정보 요청을 지속적으로 받아왔습니다.

현재 키키 맵 개발은 수월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3분기에 신규 8x8 맵으로 여러분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키키는 가까운 미래에서 등장할 법한 건물로 이루어진 도시이며, 넓은 초원과 울창한 늪 등 다양한 지형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 독특한 맵입니다.

전반적인 느낌
키키는 자연에 의해 파괴된 근미래에서 등장할 법한 도시입니다.

한 때 번창했던 이 도시는 강력한 폭풍, 홍수, 그리고 시간의 흐름으로 인해 결국 몰락했습니다.

도시 주변 지역에서는 일부 21세기 문명의 흔적이 곳곳에 포착이 되며, 바위로 이루어진 고원, 식물로 뒤덮인 평야,

그리고 울창한 늪이 뒤섞인 자연이 존재합니다. 키키는 저희가 지금까지 개발한 그 어느 맵보다도 완전히 색다른 느낌을 드릴 예정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몰락한 도시에 첫발을 딛는 그 순간까지 키키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키키 특성
키키의 도시는 저희가 개발한 도시 중 가장 수직적입니다. 저격수 스타일을 위한 장소, 비상 낙하산으로 가득 찬 옥상,

그리고 건물을 쉽게 탈 수 있도록 해주는 신규 기능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물론 키키 도시 전체가 접근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저희가 헤이븐을 통해 배웠던 것들을 바탕으로

키키에는 모든 건물을 이용할 수 없도록 설정하였고, 특정 건물에 단일 층 혹은 단일 방만 사용 가능함으로써

땅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적 저격수의 위치를 더욱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해봅니다.

키키만의 신규 습지대에는 캐릭터 발목까지 오는 물과 두꺼운 엄폐물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따로 수영까지 할 필요 없이

적과의 은밀한 술래잡기가 펼쳐지게 됩니다. 또한, 육지와 바다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신규 탈 것 에어보트도 키키에 추가될 계획이며,

주로 에란겔과 미라마에서 일어나는 배틀그라운드의 전통적인 전투 스타일을 선호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넓은 평원도 키키에 준비될 예정입니다.

키키 한정 기능/콘텐츠
- 에어보트: 육지 및 바다 이동이 가능한 탈 것입니다. 키키의 상대적으로 부족한 엄폐물이 에어보트의 고성능 밸런스를 자동으로 조정해줍니다.
- 등강기: 특정 구역에서 사용 시 먼 거리를 빠르게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 추가 기능 업데이트: 키키 출시 이후에도 키키 맵에서만 경험해볼 수 있는 신규 무기 및 탈 것이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 무기 마스터리 개편
마스터리 시스템은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하며 성장형 시스템이라는 도전적인 콘텐츠로 도입된 시스템이지만,

이미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최대 레벨을 달성하여 지금의 마스터리 시스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마스터리 시스템이 성장형 시스템으로 확실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이며, 먼저 무기 마스터리를 손보고자 합니다.

- 특정 마스터리 레벨 달성 시 본인의 업적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무기 네임플레이트 등 추가 보상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 더욱 의미 있는 통계 혹은 기록을 통해 더욱더 보람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선보인 [무기 마스터리 개편 공지]를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 해당 공지에 안내드린 내용과 같이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할 예정이므로 마스터리 시스템에 대한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 4분기 (10~12월)

◇ 비켄디 - Reborn

비켄디는 색다른 시각적 재미를 제공하는 맵이기도 하지만, 더욱 핵심적인 게임 플레이 순간을 만들어낼 여지가 충분히 존재하여

연말에 비켄디에 신규 기능 및 지역/지형 업데이트를 포함한 대대적인 맵 리메이크가 계획 중에 있습니다.

아케이드 모드 개편
아케이드 모드에 팀 데스매치를 추가한 후 다른 작업으로 인해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

저희 개발팀에서는 올해 4분기부터 신규 게임 모드 및 보상 시스템 추가 등 아케이드 모드를 개편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팀 데스매치 출시 이후 아케이드 모드에 신규 모드가 추가 되지 않았습니다.
- 다양한 콘텐츠가 동시에 개발되고 있으며, 각종 모드를 실험하는 LABS까지 병렬적으로 서비스하다 보니 아케이드 모드에 다소 소홀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 올해 하반기부터 아케이드 모드를 본격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며, 아케이드 모드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보상 시스템 또한 마련할 예정입니다.



재차 말씀드리면, 저희 개발팀에서는 위의 개발 계획에서는 언급하지 않은 다양한 콘텐츠를 작업 중에 있지만,

아직 언급하기에는 매우 이른 단계의 콘텐츠들도 존재합니다. 또한 저희가 공유드렸던 내용 중 일부는 명칭이 변경되거나

개발이 중단되는 등 다양한 이유로 계획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년의 남은 기간 동안 선보일 콘텐츠와 그 이후에도 여러분께 출시될 더 많은 개발 콘텐츠를 기대해주세요!

그리고 5주년 이벤트에 많은 관심으로 다양한 보상을 받아 가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5년 동안 여러분의 사랑과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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