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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소식

[개발일지] 프리알파에서 정식(PC 1.0) 버전까지 여정_12/20수정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7.12.08 오후 07:01
추천수
13


안녕하세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이번 GM소식에서는 '프리 알파에서 PC 1.0 버전까지의 여정'에 대한 개발일지입니다.


본 GM소식의 내용은 펍지주식회사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PC 1.0 버전 출시 시기가 어느덧 가까워졌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배틀그라운드가 온 길을 돌아보는 시간과
배틀그라운드의 시작과 더불어 여기 오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짚어보려고 합니다.  


저희 개발팀은 2016년 3월 말 개발에 착수해 7월에 첫 비공개 프리 알파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주요 매커니즘과 게임 컨셉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임시 용도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보여준 배틀 로얄 게임 플레이에 뭔가 특별함이 있다는 것을 저희는 알게 되었고,
적은 수였지만 테스트에 참가해 주신 분들 또한 이를 알아주셨습니다.
첫 프리 알파 테스트 때부터 지금까지, 저희는 최대한 열린 자세로 개발을 추구하며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반영하기위해 최선을 다해 왔으며,
이 노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입니다.


여러 번의 알파, 베타 단계를 거치면서 저희는 컨텐츠를 추가하고, 게임의 모든 측면을 개선하고 최적화 했고,
그와 더불어 더 많은 플레이어들을 초대해 왔습니다.
1년의 짧은 개발 기간을 거쳐 올 3월 스팀 얼리 액세스를 앞둔 시점에서는
배틀그라운드의 스팀 출시를 기다리는 소규모의 팬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당시 커뮤니티를 보면 초기 개발 단계의 테스트 버전을 플레이하는 것을 즐겼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플레이하는 것을 보는 것도 즐기는 경향이 보였습니다.
테스터 분들과 방송 시청자 분들의 반응을 보고 그래도 성과를 적당히 거두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뒤 일어난 일에 저희는 전혀 준비가 안 되어 있었습니다.


저희처럼 작은 개발팀이 게임 업계의 여러 기록을 깨게 된 것은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높아진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회사 차원에서 성장을 해야 했고, 매우 빨리 성장해야 했습니다. 새로운 사람들이 합류했고,
회사 내 새로운 부서들을 만들었으며 배틀그라운드에 더 집중하기 위해 블루홀에서 펍지주식회사로 독립하기도 했습니다.


스팀 얼리 액세스 출시 이후, 맵에 신규 지역들을 추가했고, 새로운 무기류, 신규 애니메이션, 신규 차량도 추가했으며,
많은 버그들을 고쳤고, 여러 동시접속자 기록(대부분 저희가 세웠던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았습니다.

 

여기 오기까지 여러 문제들이 있었고 완벽하지 않았다는 것을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얼리 액세스 출시 후 올 중반쯤 최신 버전으로 엔진을 업그레이드 하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때문에 라이브 서버의 빌드와 PC 1.0 버전의 빌드가 사용하는 엔진의 버전이 달라지게 되었고, 결과적으로는 작업량이 늘어났습니다.
빌드 2개를 모니터링 하며 개발 작업도 따로 해야 했고, 2개 빌드 사이의 차이점은 꽤 컸습니다.
결국 이 시기 이후로 예전만큼 신속하게 라이브 서버 이슈에 대응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 여러분들이 겪은 불편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서버 및 접속 이슈를 조사하고 해결하는 것은 현재 저희가 최우선 순위로 생각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게임 중 그런 문제를 겪는 것이 얼마나 불편한지, 그 때문에 스킬을 제대로 사용하고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 게 얼마나 불쾌한지 저희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버 설정을 조정해 이 문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이 문제를 여러 측면에서 점진적으로 해결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서버 관련 문제를 겪으신 분들은 저희 포럼을 통해 최대한 자세하게 현상을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처음에는 많은 숫자의 부정행위 프로그램 사용자들에 대한 대비가 안 되어 있었고
이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플레이어 분들께 사과 드립니다.
지금은 차차 개선되고 있지만, 최적화와 마찬가지로 부정행위 프로그램 퇴치는 끝나지 않는 과제가 될 것입니다.
부정행위 프로그램 사용자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겠지만 저희 개발팀은 늘 경계를 늦추지 않을 것이며,
더욱 더 최선을 다해 최고의 배틀 로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의 여정은 여러분의 여정과도 같습니다. 여러분이 없었더라면 저희가 이 자리에 없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에서 보내주시는 성원과 건전한 비판, 배틀그라운드를 향한 애정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이것이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여러분들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PC 1.0 버전이 출시 되어도 저희의 여정은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1.0 버전이 출시되면 저희 여정의 1막은 끝난 것이 되겠지만, 다음 막이 시작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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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12월 20일 추가된 내용입니다.


크래시 관련

•인벤토리 창을 열었을 때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크래시를 해결하였습니다.

•관전 대상자가 스코프 모드일 때 발생하던 크래시를 해결하였습니다.

•착용한 투척 무기를 다른 무기로 교체 시 발생하던 크래시를 해결하였습니다.

 

리플레이

• 현재 관전 중인 캐릭터를 Ctrl+0~9(키보드 상단의 숫자)로 지정하면 해당 캐릭터가 저장되고,

  0~9(키보드 상단의 숫자) 입력 시 해당 캐릭터로 이동하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o 만약 지정된 캐릭터가 본인 캐릭터로부터 1km 이상 떨어진 구간에 있을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현재 위치에서 Ctrl+0~9(숫자패드) 입력하면 해당 지역이 저장되고, 숫자 패드의 0~9 입력 시 해당 위치로 이동하도록 기능 추가하였습니다.

o 위치 설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 아래 위치로 이동됩니다.

Erangel

Miramar

Num

Novorepnoye

Prison

0

 Severny

 La Cobreria

1

 Georgopol

 Torre Ahumada

2

 Rozhok

 Campo Militar

3

 Yasnaya Polyana

 EL Pozo

4

 Pochinki

 San Martin

5

 Lipovka

 El Azahar

6

 Mylta

 Valle del Mar

7

 Primorsk

 Los Leones

8

 Military Base

 Puerto Paraiso

9


•리플레이 촬영 당시의 클라이언트 버전과 현재의 버전이 다를 경우 리플레이 파일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UI/UX

• 설정 메뉴에서 리플레이 관련 키(타임라인 on/off, 재생 멈춤, 재생 속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버그 수정

• 특정 건물 내 계단이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오브젝트들이 떠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가 특정 지형 지물에 끼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로비에서 팀원 초대 시 팀원의 캐릭터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평지에서 이동 중인 차량에서 붕대 혹은 부스트 아이템 사용이 간헐적으로 취소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팀원 부활 도중에 캐스팅이 취소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인벤토리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로 캐릭터가 회전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Kar98k를 엎드리기 상태에서 격발 시 장전 애니메이션의 손가락과 손의 위치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FPP 모드에서 낙하 시 최대 속도가 TPP 모드보다 느린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리플레이

o 지도를 킨 상태에서 타임라인 이동 시 지도 조작이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o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땅 밑에 있거나 지형지물을 통과, 공중에 떠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o 월드 맵을 보는 상태에서 타임라인 이동 시 마우스 포인트가 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o 차량 탑승한 플레이어의 정보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o 킬 이벤트 타임라인으로 이동 시 차량에 탑승한 캐릭터가 보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타 수정 사항

• 매우 먼 거리에서의 피 튀기는 이펙트 색감을 본래 색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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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12월 15일 추가된 내용입니다.


로비

 Replays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o 자신의 캐릭터 주변 1km까지 녹화가 가능한 클라이언트 리플레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o 매칭 시작 전 옵션에서 리플레이 저장을 활성화하면 리플레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o 게임이 정상적으로 종료되면 리플레이가 저장되고, "로비 - Replays"에서 리플레이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o 최대 20개까지 저장되며 20개를 초과할 경우 오래된 순으로 자동 삭제 됩니다.

o 조작키 가이드



기능

J

 타임 라인 ON / OFF (원하는 시간으로 이동, 멈춤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

 재생 멈춤

↑, ↓

 재생 속도 변경

B

 녹화 대상에게 돌아가기

W, A, S, D

 카메라 이동

E, Q

 카메라 상승 / 하락

Shift, Ctrl 유지 시

 카메라  이동속도 상승 / 하락

Tab

 플레이어 리스트 열기 (ID를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관점 시점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V 혹은 마우스 좌클릭

 관전 카메라 (선택한 플레이어의 화면 그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혹은 마우스 우클릭

 팔로우 카메라 (선택한 플레이어를 따라다니지만 화면 조작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F 혹은 SPACE

 프리 카메라 (맵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카메라 입니다.)

L

 배틀 리스트 열기 (현재 관전하고 있는 플레이어와 교전 중인 플레이어 혹은 주변에서 전투중인 플레이어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

 맵 기능 (맵에서 플레이어 아이콘을 좌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관전 카메라로 이동합니다. 빈 곳을 우 클릭할 경우 해당 지점에 프리 카메로로 이동합니다.)



게임플레이

• 미라마의 첫 블루존 크기가 상대적으로 컸던 부분이 확인되어 첫 블루존 크기를 조정하였습니다.

• Win94를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o Kar98k용 탄띠가 Win94에도 장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o 좀 더 조준이 수월하도록 Win94 조준기에 붉은 색 표시를 추가하였습니다.

o Win94의 ADS모드와, 숨참기 모드 시 화면의 확대되는 정도가 증가하였습니다.

o 반동이 증가하였습니다.

• Kar98k의 탄낙이 증가하였습니다.

• M24의 탄낙이 소폭 증가하였고, 기본 데미지가 약 2% 감소하였습니다.

• Vector 격발시의 카메라 흔들림이 감소하였습니다.

• 매우 먼 거리에서의 피 튀기는 이펙트 색감을 낮췄습니다.



UI/UX

• 옵션 내 게임플레이 - Combat 항목에서 ADS와 Aim모드용 각 단축키를 추가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

• Win94에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레버 액션에 소요되는 시간이 30% 빨라졌습니다. 


 

아이템

• 미라마의 아이템 스폰량을 좀 더 미라마 지역에 최적화 하여 조정하였습니다.



차량

• 픽업 트럭의 부스트 사용 시 연비 효율을 개선 하였습니다.

• 아쿠아레일의 앞부분 스킨을 수정하였습니다.



월드

• 에란겔에서 비와 안개 날씨를 제거하였습니다. (테스트 서버)

• 미라마 내 표지판이 차량과 부딪혔을 때 부서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사운드

• 로비의 BGM 음량을 줄였습니다.

• 창문 깨지는 소리의 음량을 줄였습니다.

• 미라마에서 표지판이 부서질 때의 사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 실내에서 캐릭터 피격 시의 음성 울림을 제거하였습니다.

• 픽업 트럭과 오토바이의 근거리 볼륨 수정하였습니다.



버그 수정

• 자유시점 도중 스코프 모드 전환 시 비정상적인 화면이 노출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인벤토리에서 Kar98k의 썸네일에 탄창이 장착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FPP 모드에서 비행기 탑승 중이거나 낙하산을 타는 중의 시야 각도 제한을 해제하였습니다.

• SKS의 숨쉬기로 인한 흔들림이 없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오토바이와 버기를 경사면에 주차 시 미끄러지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1등 달성 시 결과창에서 신고 버튼이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지형지물 넘기로 밀리터리 베이스 내 특정 건물 위층에 갈 수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킬캠 관련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o 킬캠 재생 시 캐릭터가 보이지 않거나, 소리만 먼저 재생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o 공격자가 400m 밖에서 닫혀 있는 문 너머로 쏘는 것처럼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o FPP 시점의 킬캠에서 캐릭터 얼굴 안이 보이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인벤토리가 가득차면 AR 퀵드로우 탄창을 바닥에 버리거나 다른 아이템으로 교체를 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 2017년 12월 12일 추가된 내용입니다.


로비

 Rewards 메뉴가 오픈됩니다.

 이제 전적이 기록되며 Career와 Leaderboard에 표기됩니다.

 


월드

 미라마와 에란겔을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o 맵은 매칭 시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차량이 비에 젖은 표현을 추가하였고, 에란겔의 비 내리는 날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에란겔에 아쿠아레일이 등장합니다.


 

아이템

 미라마에서 획득 가능한 신규 길리 슈트가 에란겔 보급 상자에 추가됩니다.

 


UI/UX

 HUD UI 기본 옵션으로 헬멧, 조끼, 가방이 표시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보다 더 선명하게 보이도록 HUD UI 투명한 배경 영역을 추가하였습니다.

 


버그 수정

 에란겔에서 실내가 어둡게 보이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FPP 모드 플레이 후, BP를 획득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FPP 시점에서 캐릭터의 그림자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8배율, 15배율 스코프 설명에서 장착 가능한 총기 리스트 중 M16A4를 삭제하였습니다.

 대각선 방향으로 달리거나 특정 신발을 착용 시 발자국 소리가 들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재접속 시 두 개의 동일한 플레이어 캐릭터가 생기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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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비

• 로비 배경과 UI를 새롭게 디자인하였습니다.


 

월드


• 신규 맵 '미라마'가 추가 되었습니다.

o 미라마에서는 아래와 같은 두가지 날씨가 지원됩니다.

- '맑음', '일출'

o 미라마는 배틀그라운드의 핵심적인 배틀로얄 경험을 유지하면서 에란겔과 차별화된 비쥬얼과 게임플레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저차가 있는 지형이 많아, 새롭게 추가된 지형지물 넘기 액션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굴곡이 있는 지형들이 많아 은폐, 엄폐를 활용한 깊이 있는 전투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 위와 바깥의 지형 별 특징이 강화되어 차량 선택이 중요해졌습니다.



아이템




• 신규 무기 3종을 추가하였습니다. 아래 무기는 미라마에서만 등장합니다.

o R45를 추가하였습니다. 미라마 전체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45구경 탄환을 사용하고, 6발까지 장전할 수 있습니다.
  레드 도트 사이트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명중률이 좋고, R1895보다 장전 속도가 빠릅니다.

o Win94를 추가하였습니다. 미라마 전체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45구경 탄환을 사용하는 레버 액션 소총(Lever action rifle)의 일종으로
   8발까지 장전할 수 있습니다. 부착물을 장착할 수 없고 중거리 유효 사거리, 느린 장전속도, 높은 화력이 특징으로 상급자를 위한 무기입니다.

o 소드 오프(Sawed-Off)를 추가하였습니다. 미라마 전체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12게이지 탄환을 사용하고, 2발까지 장전할 수 있습니다.
   부착물을 장착할 수 없습니다. 단거리 유효 사거리, 넓은 확산 범위, 기존 샷건보다 낮은 대미지, 2연발 사격이 특징입니다.

•보급 상자 구성품에 새로운 길리슈트가 추가 되었습니다.

•R1895는 미라마에서 획득할 수 없습니다. 

 


차량



• 신규 차량 3종을 추가하였습니다.

o 미니버스를 추가하였습니다. 6인승 차량으로, 최고 속도가 느리고, 추진력이 낮은 편이지만 현재까지 등장한 차량 중에서
   가장 높은 체력을 보유하여 다양한 전투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o 픽업 트럭을 추가하였습니다. 4인승 오프로드 차량인 픽업 트럭은 울퉁불퉁한 미라마의 지형에 적합하게 제작 되었습니다.
   미라마에서만큼은 누구보다 월등한 등판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o 아쿠아레일을 추가하였습니다. 2인승 수상 탈 것으로 운전자 뒷좌석 탑승자는 사격이 가능합니다.
   선회력이 좋고, 기동력이 높아 다양한 게릴라 전술에 응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라마에서 오토바이와 버기도 등장합니다. 에란겔의 차량과는 다른 스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서버 최적화

•서버 랙 현상을 완화하여 캐릭터가 비정상적으로 이동하는 문제를 일부 해결했습니다.



게임 플레이

•운전자를 제외한 차량 탑승자는 이제 주행 중에 붕대아이템과 부스트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 이 행동은 차량의 급격한 속도 변화, 충격, 뒤집힘에 따라 취소될 수 있습니다.

•Kar98k와 M24의 대미지가 증가되고, AWM의 대미지가 감소되었습니다. SR계열 무기의 전반적인 몸통 대미지 계수를 10% 상향했습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조준 가능한 수직 범위를 더 늘렸습니다.

•탄환의 물 관통 이펙트를 개선했습니다.

•스코프 조준 시 주변의 흐림 효과를 조정했습니다.

 


UI/UX

•체력 게이지바 색상을 변경하였습니다.

o 50%이하일 때 노란색으로 표시 됩니다. 

o 25%이하일 때 붉은색으로 표시 됩니다. 

o 10%이하일 때 붉은색과 함께 깜빡입니다. 

• 언어 폰트를 수정하였습니다.

o 한글 폰트를 새로 변경하였습니다.

•낮은 등수로 사망했을 때 "그럴 수 있어. 이런 날도 있는 거지 뭐" 문구가 나오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사운드

• 수류탄 사운드를 개선하였습니다.

o 폭발 거리에 따라 사운드가 달라집니다.

o 예를 들어, 멀리서 터질 경우 폭발음만 들리고 20m 내에서는 폭발음 및 각종 폭발 잔재가 떨어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블루존 경계선 사운드의 볼륨을 이전보다 낮췄습니다.

 


애니메이션

• 스코프나 기타 부착물 장착 여부에 따라 FPP모드에서의 총기 위치를 소폭 낮췄습니다.

• UZI의 사격 모드 변경 시 애니메이션과 사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 FPP모드에서 캐릭터 목이 보이지 않도록 시야 회전 각도에 제한을 두었습니다.

• FPP모드로 운전 시의 카메라 위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FPP모드에서 총기가 의상을 뚫고 노출되지 않도록 대부분의 총기 위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달리기 중 전력 질주로 전환 시의 애니메이션이 좀 더 매끄럽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FPP와 TPP 두 모드의 ADS상태에서 기울이는 애니메이션이 서로 일치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버그 수정

• 월드맵을 띄운 상태에서 비행기 낙하를(F키)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제자리에서 점프하며 공격할 때 근접 공격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주먹질 중 자세를 변경하면 즉시 자세가 바뀌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FPP모드에서 지형지물을 넘을 때 캐릭터의 목 안이 보이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피격 시 과도하게 화면이 흔들리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ADS상태로 숙인 채 이동할 경우 간헐적으로 총기 애니메이션의 일부가 부자연스럽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전방, 전방 대각선(좌/우) 방향을 제외한 나머지 방향으로 전력 질주 시 이동속도가 일정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15배율 스코프를 처음 사용할 때 조준점이 흐려 보이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차량 창문이 사물에 막혀있는 상태에서 몸을 기울여 밖을 볼 수 있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벽 가까이에서 스코프 모드일 때 벽을 뚫고 볼 수 있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DP-28을 들고 달릴 때의 속도를 낮췄습니다. (LMG, SR장착시의 속도와 동일) 

• 지형지물을 넘을 때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순간 이동하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비공개 베타 테스트와 얼리 액세스를 통해 배틀 로얄의 핵심 구조를 완성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지속하면서 많은 부분들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출시 전 1.0 이후의 계획을 별도의 포스트에 공유할 예정입니다.
1.0 버전 출시 이후, 게임 플레이, 사운드, 최적화, 매치메이킹, UI, 애니메이션, 총기 등 많은 영역에 걸쳐 크거나 작은 변화들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원과 이해에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PC 1.0으로 가기 위해 시작했던 저희의 첫 여정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 드리며,
새로운 목적지를 향한 다음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하기 위한 준비를 할 날이 기다려집니다.


고맙습니다.



추천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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