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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추가/수정] 정식서비스(1.0 버전) 29차 업데이트 내역

작성자
**bg2.m**
작성일
2019.05.15 PM 05:54


안녕하세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정식서비스(1.0 버전) 29차 업데이트 내역에 대한 안내 말씀 드립니다.


본 업데이트 소식은 펍지주식회사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된 내용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어느덧 완연한 봄의 기운이 느껴지는 5월! 

2019년 배틀그라운드의 다섯 번째 패치노트로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

 

패치노트 #29에서는 여러분께서 보다 전략적인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미니맵'과 '맵 마커'를 개선하고 '플레어건'과 '낙하 UI'를 보완했습니다.

또한,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직접 원하는 장비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형 장비 키트 옵션도 추가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통해 블루존과 아이템 스폰율 등을 조정한

'비켄디의 2차 리밸런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패치노트 #29의 더 자세한 내용은 요점정리 영상과 아래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xD


#1 2019.05.15 17:50 버그 수정 항목 1종 삭제, 게임 플레이 내용 추가 (철조망 투척무기 관통 현상)

#2 2019.05.15 20:55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 정산기간 내용 수정

#3 2019.05.16 11:20 버그 수정 항목 5종 추가

#4 2019.05.16 15:55 게임 플레이 > 아이템 스폰율 조정 내용 추가

#5 2019.05.16 17:15 서바이버 패스 3: 와일드 카드 > 정산 기간 레벨업권, 사용자 지정 매치 활성화 내용 추가

#6 2019.05.17 11:30 버그 수정 항목 5종 추가

#7 2019.05.22 16:30 버그 수정 항목 10종 추가

#8 2019.05.23 22:06 버그 수정 항목 6종 삭제 및 3종 추가

─────────────────────────────────────────────

■ 패치노트 요점정리


■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

◇ 종료 일정

 -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가 6월 5일 정기 점검과 함께 종료됩니다.

 - 종료일 2주 전인 5월 22일부터 게임 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패스 종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게임 내 로비에 있는 패스 배너와 보상/미션 창의 우측 상단에서

      해당 패스 종료일까지의 기간을 카운트다운하는 UI가 생성됩니다.

   2. 상점에서 서바이버 패스 프리미엄 구매 시 패스 종료일이 포함된 구매 의사 팝업창이 나옵니다.

   3. 프리미엄 패스와 레벨업 아이템은 패스 종료일인 6월 5일 정기 점검 전까지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패스 결과

 - 패스 종료 후 결과 페이지에서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 기간 동안 획득한 보상이나 레벨,

   그리고 달성한 미션 등의 대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세 정보

   1. 미션 탭에서 미션의 종류별 (데일리, 위클리, 초보자, 프리미엄) 달성률을 확인할 수 있으며,

      챌린지 미션의 경우 총기별 달성 개수와 달성률이 각각 표시됩니다.

   2. 보상 탭에서 전체 획득한 보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패스 전체 보상 중 획득한 보상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산 기간

 - 정산 기간은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가 종료된 6월 5일 부터 6월 26일 정기 점검 전까지 입니다.

 - 이전 패스 정산 기간과 달리 이번 정산 기간 동안에는 이미 보유하고 있던 레벨업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정산 기간에는 쓸 수 없지만 다음 패스가 시작되면 보유하고 계신 레벨업권을 다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레벨업권이 있다면 6월 5일 이전까지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미션을 달성하였으나 '받기' 버튼을 통해 받지 못한 경험치와 보상은

    패스 종료 후 6월 26일 정기 점검 전까지 Claim all 버튼을 클릭하여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쿠폰 상점은 6월 26일 정기 점검 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이후 잔여 쿠폰과 쿠폰 상점은 삭제됩니다.

 

■ 게임 플레이

◇ 비켄디 2차 리밸런스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주신 비켄디와 관련된 유의미한 피드백을 통해

지난 1월 실시한 1차 스폰율 재조정 이후 플레이어 여러분께 비켄디가 보다 매력적인 맵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고민과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비켄디만의 특성과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고,

이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은 2차 비켄디 리밸런스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블루존 조정

   맵 컨셉에 맞는 블루존 타이밍 개선과 매 세션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비켄디의 첫 블루존이 다양한 지역으로 배정되게 하였고, 특정 구간의 블루존 타이밍을 축소하였습니다.

   1. 첫번째 페이즈에서 안전 구역이 생성되는 위치가 기존보다 더 랜덤하게 나타납니다.

   2. 초반과 후반 블루존의 대기 시간이 일부 감소되어 전체 경기 시간이 1분 30초 단축되었습니다.

 

 - 차량 스폰율 조정

   변경된 블루존 환경에 맞는 원활한 이동성을 위해 사륜 구동 차량의 스폰율을 증가시켜

   더욱 많은 가용 인원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 전체 차량 중 사륜 차량의 비율이 증가하고 이륜 차량 비율이 감소하였습니다.

 

 - 아이템 스폰율 조정

   비켄디 맵 컨셉과 게임 플레이 밸런스를 위해 중/장거리 교전 활성화를 위한 총기 스폰율을 조정하였고,

   전반적으로 게임 플레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템 스폰율도 조정하였습니다.

 

   1. SR을 비롯한 주요 무기 스폰율이 증가하였습니다.

     1) AR의 스폰율이 기존 보다 35%(약 1.4배) 증가하였습니다.

     2) DMR의 스폰율이 기존 보다 98%(약 2배) 증가하였습니다.

     3) SR의 스폰율이 기존 보다 588% (약 7배) 증가하였습니다. 

   2. SMG, 샷건, 권총류, 석궁의 스폰율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3. 총기 부착물 수량이 전반적으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4. 고배율 스코프 스폰율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굴 밸런스 조정

   초기에 특별한 비밀 컨텐츠로 추가된 동굴이 게임 플레이 패턴에 영향을 끼친 점을 고려하여,

   밸런스 유지와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 비켄디 내 다른 지역과 유사하게 균형을 맞췄습니다.

   1. 비밀 동굴 지역에서 더 이상 보급상자가 나오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2. 대신 일반적으로 스폰되는 아이템이 기존에 비해 더 다양하게 스폰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기존 총기 및 아이템 추가 및 삭제

   1. 총기 MK47 Mutant와 부착물 하프그립, 엄지그립, 레이저 포인트가 추가로 스폰됩니다.

   2. 총기 Win94와 R45가 스폰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날씨 확률 조정

   1. 비켄디 맵에서 월광 날씨 출현 비율을 증가시켰습니다.


◇ 일반

 - 철조망에 투척무기가 관통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술 맵 마커


 - 팀원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기존 맵 마커의 기능을 확장하여,

   6가지의 새로운 상황별 맵 마커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공격, 위험, 방어, 아이템, 집결, 차량)

   1. 월드 맵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술 맵 마커 휠이 표시되고,

      누르고 있는 상태로 표시하려는 한가지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이동시켜 버튼을 놓으면 맵 마커가 표시됩니다.

     1) 기존과 같이 오른쪽 마우스를 한번만 클릭해서

        맵 마커를 활성화시키는 기능도 계속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각 플레이어 당 최대 한 개의 맵 마커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전술 맵 마커는 기존 맵 마커와 동일하게 월드맵, 미니맵, 나침반에 표시됩니다.

 

◇ 투척 무기 조준선 개선


 - 수류탄을 비롯한 투척 무기를 던지는 두가지 방법인 머리 위로 던지기와 굴리기 중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쉽도록 별도의 조준선 UI를 추가하였습니다.

 

◇ 미니맵 개선

 - 미니맵 밖에 팀원이 있을 경우, 팀원의 색상과 숫자, 상태 그리고 방향 정보가 포함되어 표시되도록 하였습니다.

 

◇ 낙하 UI 개선

  - 고도 높이와 강제로 낙하산이 펴지는 높이를 표시하는 형태로 낙하 게이지를 개선하였습니다.

   1. 낙하 고도와 속도를 두개의 게이지로 분리하고, 필요한 정보의 위치를 화면 중앙으로 위치시켜 정보 전달력을 높였습니다.

   2. 비행기 탑승 상태 아이콘 추가

     1) 스쿼드 리스트, 월드맵/미니맵 팀원 아이콘, 팀원 HUD 표시기에 비행기 탑승 상태 아이콘을 추가했습니다.

     2) "낙하 중" 상태 아이콘을 변경하였습니다.

  

◇ 플레어건 표시 UI 관련 개선

 - 플레어건으로 보급 상자/방탄 UAZ를 성공적으로 호출할 수 있는 각도로 겨냥했을 때

    조준선이 원형 모양으로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플레어건으로 보급 상자/방탄 UAZ를 호출 후 표시되는 플레어건 현황 UI 구현 방식을 조정하였습니다.

   1. 기존에는 보급 상자/방탄 UAZ를 호출했을 때 부터 땅 착지 후 30초까지 초록색 불이 깜빡였으나,

      이제는 보급 상자/방탄 UAZ가 비행기에서 투하되기 전까지만 초록색 불이 깜빡이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

◇ 장비 키트 옵션 추가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플레이어 여러분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장비 키트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기존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랜덤하게 주어지던 장비 키트를 플레이어가
   직접 
원하는 장비 키트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선택형 장비 키트'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의 일반 모드, 워모드, 워모드: 점령에서 장비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소대 단위로 플레이하는 모드에서는 각 소대가
   서로 다른 키트를 선택하여 
플레이 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선택형 장비 키트 

   1. 워모드, 워모드:점령

     1) 기존 키트

       ① AR, 샷건, 권총류, SMG, 웨스턴, 오버파워

     2) 신규 키트

       ① 전쟁 키트: 4가지 컨셉별로 각기 다른 총기가 포함되도록 하였습니다.

         ㄴAssualt: M4, R1895, 1레벨 조끼, 헬멧, 탄약, 붕대

         ㄴMedic: UMP, 소드오프, 3레벨 조끼&헬멧, 탄약, 구급상자, 의료용 키트, 진통제,

                    아드레날린 주사기, 응급 지혈 주사

         ㄴSupport: S12K, 스콜피온, 2레벨 조끼&헬멧, 탄약, 수류탄, 붕대, 차량 수리 장비

         ㄴScout: Kar98K, P18C, 1레벨 조끼&헬멧, 길리슈트, 탄약, 붕대


    2. 배틀로얄

      1) 기존 키트

       ① 총기류, 샷건

      2) 신규 키트

       ① 유틸리티 키트: 4가지 컨셉의 키트로서, 게임 초반 플레이 지원을 위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ㄴ전투 장비: 석궁

         ㄴ생존 장비: 아드레날린, 후라이팬

         ㄴ방어 장비: 1레벨 조끼&헬멧

         ㄴ지원 장비: 차량 수리 키트, 응급 지혈 주사

            *차량 수리 키트와 응급 지혈 주사는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나오는 새로운 아이템입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 전용 장비 키트 아이템

특정 장비 키트에서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서포트형 아이템인 응급 지혈 주사와 차량 수리 장비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일반 매치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며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응급 지혈 주사와 차량 수리 장비를 추가하였습니다.

   1. 응급 지혈 주사: 해당 아이템을 소지한 상태에서 기존과 같이 팀원을 소생시키면

                          기존보다 빠르게 소생 시킬 수 있습니다.

   2. 차량 수리 장비: 해당 아이템을 소지한 상태에서 내구도가 조금 남은 차량에 탑승한 후

                          아이템을 사용하여 차량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 점령전 캠프 자칼 맵 추가

 - 사용자 지정 매치에 점령전에서 훈련장 맵인 캠프 자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옵저버 기능 개선

 - 플레이어 리스트 UI 개선

   1. 추방, 신고 버튼을 텍스트 버튼 모양에서 아이콘 형식으로 교체하였습니다.

   2. X자 모양은 추방, 경광등 모양은 신고를 의미합니다. 

     1) 신고 버튼은 리플레이 재생 시 플레이어 리스트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피해량 표시 UI 개선

    1. 프리캠 모드 시 피해량 폰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UI/UX

◇ 상점 미리보기  UI 개선

 - 세트 상품 미리보기 진입 시 뷰 타입을 캐릭터, 무기, 낙하산 3가지로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 세트 상품 중 미리보기 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한 후 해당하는 뷰 타입을 선택하면

      캐릭터, 무기, 낙하산에 대한 설명과 확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트 상품 미리보기에서 현재 선택한 모든 아이템을 착용 해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관전 모드 어뷰징 방지를 위한 UI 개선

 - 팀원 관전 시 맵(월드) 로딩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건물 너머에 있는 적들을 순간적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악용하여 팀원에게 적들의 위치를 알려 줄 수 있기 때문에

   로딩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화면을 가려줄 UI를 추가 하였습니다. 

 

◇ 로비 UI 개선

 - 4K 해상도에서 일부 아이콘이 흐리게 보이는 현상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로비 내 우측 상단에 있던 서드파티 계정 연동 버튼을 제거하였습니다.

  

■ 월드

 - 사녹, 비켄디 맵에 설치되었던 FACEIT Global Summit 홍보물을 제거하였습니다.

  

■ 다시보기

 - 다시 보기 기능 버전이 업데이트되어 지난 버전의 다시 보기 파일은 더 이상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 버그 수정

◇ 월드

 - 사녹의 Docks 지역에서 접근할 수 없는 위치에 아이템이 생성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사녹의 Paradise Resort 지역의 특정 위치에서 벽에 붙어 있을시 건물이 뚫려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사녹의 Paradise Resort 지역에서 파라솔을 뚫고 수류탄을 던질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사녹의 둥근 지붕 건물의 조명 효과가 변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사녹의 Cave 지역에서 나무 다리 아래에서 포복하면 일어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반

 - 특정 위치로 낙하 시 구르기 동작과 함께 데미지를 입고 사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벽 또는 사물의 모서리 부분을 등지고 견착 사격 할 경우 화면이 흔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팀 결성 시 설정했던 게임 모드가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조건에서 총기 격발 시 일부 총알이 벽을 관통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리플레이 목록에서 커스텀 게임 항목 선택 시 사용자 목록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차량 주행 시 과도하게 미끄러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맵에서 화이트존 서클 UI가 보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비 내 패치노트에서 여백을 클릭할 시 패치노트 팝업창이 닫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무기를 들고 있는 상태에서 이모트 동작 중 회복 아이템 사용 시 회복 아이템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쿠아레일 뒷 좌석에서 각종 총기가 사용 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권총 장착 및 해제 시 사운드가 두번 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투척무기 핀을 뽑은 상태에서 아이템 창을 열 경우 핀 뽑기 전 상태로 동작이 초기화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커스텀 매치의 Esports 모드 옵저버 화면에서 2~3초 화면 멈춤 현상과 함께 결과 화면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시점에서 1km 이상 거리에 있는 대상으로 시점을 전환할 경우 로딩 화면 UI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사망 후 팀 관전 상태일 때 전술 맵 마커 선택이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섬광탄 피격으로 인한 스턴 상태에서 장전, 재장전 시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미니맵 밖의 팀원끼리 UI가 겹칠 경우 거리에 따른 우선 순위의 차이점이 없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이스포츠 모드 옵저버 시점에서 매치 종료 후 결과 화면이 출력될 때 일정 시간 화면이 멈추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지도를 켠 상태에서 하단 부스트 아이콘 UI 영역에 맵 마커를 표시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투척무기 핀을 뽑은 상태로 인벤토리에서 투척무기 교체 시도 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차량 주행 및 낙하 상태에서 시스템 메뉴를 열 경우 지속해서 이동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조건에서 스스로의 수류탄에 의해 사망했을 때 킬 메시지 표현이 어색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타 캐릭터가 공중에서 추락하고 있는 자세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얕은 물가에서 폭발한 수류탄에 지면에 위치한 캐릭터가 대미지를 입지 않는 현상

 - 15세 버전에서 아드레날린, 구급상사 사용 시 아이템 사용 사운드가 들리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남성 특정 헤어가 이미지와 동일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총기에 참을 창착 및 해제 시 총기 주변에 참이 추가로 생성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리플레이에서 타임라인을 조절할 때 연막탄 타이머 UI 싱크가 맞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1인칭 시점에서 Tommy Gun 총기에 참을 장착한 상태에서 대용량 탄창을 장착할 시 참과 탄창이 겹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인벤토리에서 캐릭터 렌더링 보기 옵션을 해제한 상태에서 캐릭터 모형을 클릭할 시 마우스 포인트가 사라지고 이동이 제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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