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본문

공지사항

고도화된 이스포츠 스탯, PEPS+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20.06.29 오후 06:02

안녕하세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본 공지는 펍지주식회사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된 내용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희는 배틀그라운드 이스포츠에서 펼쳐지는 모든 상황에 대한 데이터(킬, 사망, 기절 등 1차 스탯)를

가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물로 여러분께서 PCS를 더욱 재미있게 시청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통계들이 말해주는 내용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보여주는 고도화된 스탯 시스템,

PUBG Esports Player Stats+(이하 PEPS+)을 소개합니다!


■ PEPS+는 무엇인가요?

배틀로얄 장르 특성 상 단순하게 킬, 사망, 기절 등의 1차 데이터로

팀과 선수의 모든 것을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였고,

이 1차 데이터들을 활용해서 어떻게 하면 팀과 선수가 가진 특성과 스타일 그리고 스토리를 잘 설명할 수 있을지 고민해왔습니다. 

PEPS+는 게임 안에 녹아있는 여러 요소를 고려하고 이를 상대적으로 평가하는 작업을 통해

선수와 팀의 퍼포먼스를 한층 더 고도화 된 스탯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 선수 스탯과 특성

선수 스탯은 전투력, 운영, 경험이라는 세 가지의 큰 틀에서, 선수가 대회에서 얼마나 활약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전투력은 킬, 승/패 확률 등의 변수들을 활용하여 대미지, 상대 진압 능력과 관련된 스탯을 제공합니다.

  전투력에 대한 상세 스탯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결정력: 적을 기절 + 확정 킬(이하 '다운'으로 표기)시킨 정도와, 공격한 적 중에 다운 시킨 비율을 통해 도출

  2. 순간 화력: 일정 단위시간 동안의 최대 대미지 횟수 / 최대 다운 횟수 / 최대 대미지 등을 고려하여 도출

  3. 교전력: 상호 주고받은 대미지를 통한 승률 및 상호 다운 승률을 통해 도출


- 운영은 생존 시간, 회복, 팀원 소생, 자기장의 배치에 대한 움직임 등 생존에 관련된 측면을 보여주는 스탯입니다. 

  운영에 대한 상세 스탯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생존력: 경기 내 생존 시간과 힐량 수준을 통해 도출

  2. 자기장 전술: 경기 내 자기장을 극복해야 하는 난이도에 대비하여 높은 성적을 내었는가를 통해 도출

  3. 협동력: 아군을 부활시킨 횟수 / 아군을 공격한 적에게 대응한 대미지/ 아군이 공격한 적을 함께 공격한 대미지를 통해 도출


- 경험은 선수의 배틀그라운드 이스포츠에서의 커리어, 지난 대회 퍼포먼스를 토대로 미래의 잠재력을 나타내는 스탯입니다.

  해당 스탯은 대회가 계속될수록 더 고도화되고 발전될 것입니다. 해당 항목은 계속 개선 중에 있습니다.

  1. 잠재력: 경기 모수 중 성적이 가장 높았던 상위 n%의 경기력을 바탕으로 도출

  2. 경력: 국제 경기에 참가/퍼포먼스/수상 경력 등을 통한 퍼포먼스 도출 (현재 개발 중)


선수 특성은 선수 데이터를 바탕으로 8가지 측면의 플레이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 낙하 위치: 맵 중앙/외곽 낙하 위치에 따른 성향

- 낙하 타이밍: 같은 팀 내 낙하 타이밍

- 팀 밀집도: 전투 페이즈 돌입 후 각 팀들의 밀집한 정도 도출 (= 같은 팀의 경우 모두 같은 값을 가지고 있음)

- 파밍 성향: 파밍한 아이템의 ‘전투를 위한 아이템’과 ‘생존을 위한 아이템’ 비중 

- 교전 거리: 기준 거리를 바탕으로 전투한 횟수 중에 승리한 케이스를 바탕으로 근거리 / 원거리 전투 성향 확인

- 호전성: 경기 내 생존시간 내 공격 횟수를 통하여 호전성 확인

- 맵 성적: 전체 경기 결과 중 에란겔 / 미라마 중 포인트 획득 비율

- 포인트 비중: 전체 경기 결과 중 킬 포인트와 순위 포인트 획득 비율


■ 선수 스탯과 특성 보는 법

선수 스탯과 특성을 어떻게 보면 좋을지 몇몇 선수들의 데이터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PCS 채리티 쇼다운 때 팀 리퀴드의 ibiza 선수 스탯을 보면서 이야기 해볼까요?



보시는 것 처럼 ibiza 선수는 준수한 결정력과 교전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팀플레이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네요! 


그럼 ibiza와 라이벌 킬 리더였던 토네이도 에너지의 Xmpl 선수 스탯을 같이 보면서 비교해볼까요? 

파이널에서 26킬을 기록한 이 선수의 스탯에서는 또 다른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biza와 Xmpl은 킬수(각 29킬, 26킬)만 놓고 보았을 때는 큰 차이점을 찾기 힘들지만

PEPS+로 보면 확연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Xmpl은 높은 대미지를 기록하며 순간 화력(98) 측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결정력(76)이 ibiza 보다 낮아 실질적인 킬을 내는 부분에 있어서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ibiza의 생존력(76)이 Xmpl보다 낮은 것을 보아

ibiza가 Xmpl에 비해 조금 더 위험한 플레이를 선호한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이처럼 PEPS+를 통해 단순 킬, 대미지 비교를 넘어 선수들의 플레이 스타일과 스토리를 예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ibiza 선수가 PCS 채리티 쇼다운에서 어떤 플레이 스타일을 보여주었는지 확인해볼까요? 


종합해보면 아래와 같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ibiza는 보통 팀 내에서 빠르게 낙하하는 편으로 보입니다.

- 팀 리퀴드는 초반 교전이 자주 벌어지는 맵의 중앙에 떨어지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ibiza 선수는 전투 아이템과 유틸리티 아이템을 파밍하는 것을 크게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네요.

- 단거리, 장거리에서 골고루 킬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ibiza는 전술을 수행할 때 팀과 떨어져 있는 것보다 같이 붙어서 이동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 같네요.


이번엔 Xmpl 선수의 플레이 스타일을 볼까요?


- Xmpl 선수는 팀원들에 비해 다소 느리게 낙하하는 편으로 보입니다. 

- 주로 센터에 낙하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 Xmpl은 단거리 킬에 특화된 선수인 것 같군요.


이렇게 PEPS+로 팀 전체의 데이터를 포함한 모든 요소를 활용하여 팀과 선수의 스토리가 어땠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두 선수는 비슷한 킬 합계를 했지만 다른 경기를 펼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한 가지 예를 더 들어볼까요? 

PCS 채리티 쇼다운 아시아에서 눈에 띄는 플레이를 보여준 Tianba의 LinShuNN 선수와 Gen.G의 Pio 선수입니다.


   


두 선수 모두 굉장히 강력해보이네요! 

차이점이라면 Pio 선수가 비교적 낮은 생존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수 특성을 한번 확인해볼까요?


  


두 선수는 스탯에서는 비슷한 플레이 스타일을 보이고 있으나, 몇 가지 재밌는 점이 보입니다.


Pio는 맵의 센터로 낙하하는 것을, LinShuNN 선수는 외곽 낙하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LinShuNN은 적이 보이면 공격적인 전술을 펼치는 반면, Pio 선수는 공/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LinShuNN은 에란겔에 강점이 있고 Pio 선수는 미라마에 더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 이 스탯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스탯과 특성으로 저희는 선수들이 쌓는 업적을 뛰어 넘어 

대회에서 만드는 스토리를 하이라이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스탯들은 연계성, 팀들의 고도화된 전략과 기술, 그리고 상황 적응성 등 배틀그라운드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배틀그라운드 이스포츠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스탯과 특성으로 인해 선수들이 대회에서 그들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고

저희도 좀 더 효과적으로 선수들을 하이라이트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PEPS+는 아직 베타 단계이며, PCS 채리티 쇼다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저희가 연구한 내용을 보여준 첫 시작과 같습니다. 

글로벌 대회들이 더 진행되면서 축적될 많은 데이터를 통해 가다듬고 더욱 고도화 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PCS 채리티 쇼다운 때처럼 PCS1 역시 데이터를 모두 모아 PCS1 버전의 PEPS+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PCS1 APAC과 ASIA 중계에서 시범적으로 PEPS+의 데이터들이 노출할 예정입니다.


팬 여러분의 피드백은 언제나 소중합니다. 

PEPS+에 대한 많은 의견을 커뮤니티에서 이야기 해주시면 항상 그랬듯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더 발전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PCS1과 PEPS+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PC 등록 서비스

확인을 누르시면
지정 PC 등록 서비스 이용을 위한 PC 정보를 수집합니다.

  • · 확인 후 DaumGameStarterProtocol 실행 메시지 노출 시 “실행”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 최대 7초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 · 크롬 브라우저 정책에 따라 시크릿 모드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본인 인증 성공

본인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게임 스타트 보안

안전한 게임 이용을 위해 게임 스타트 보안 절차를 진행해주세요.

도움말 게임 스타트 IP 보안이란?

계정 도용 및 탈취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 서비스입니다.
접속 IP나 PC방 정보가 다를 경우 또는 게임 접속 30일이 경과된 경우
추가 인증(본인인증 또는 SMS 간편 인증)을 통해 게임 접속이 가능합니다.

간편 SMS 인증 등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후 게임 스타트 보안 인증 시 SMS 간편 인증 자동 가입!
접속 위치 변경으로 재 인증 시 SMS 인증만으로 게임 시작이 가능합니다.

SMS 간편 인증 서비스 이용 시 회원정보에 등록하신 휴대전화 번호가 업데이트됩니다.
게임 스타트 보안 인증을 위한 SMS 인증 문자 발송용으로 사용됩니다.
(게임 스타트 보안 서비스 종료 시 자동 해제됩니다.)

휴대전화 본인인증
임시 신용카드 본인인증

1회성 인증으로 접속 위치가 변경되면 재 인증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본인인증
보안 서비스 가입

아래 보안 서비스 중 한 가지 이상을 가입 시 게임 스타트 보안 인증을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 본인인증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게임 스타트 보안

안전한 게임 이용을 위해 게임 스타트 보안 절차를 진행해주세요.

도움말 게임 스타트 IP 보안이란?

계정 도용 및 탈취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 서비스입니다.
접속 IP나 PC방 정보가 다를 경우 또는 게임 접속 30일이 경과된 경우
추가 인증(본인인증 또는 SMS 간편 인증)을 통해 게임 접속이 가능합니다.

SMS 간편 인증 서비스를 이용중입니다.
게임 접속을 위해 인증 번호 받기 후 전송되는 인증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인증번호는 회원정보에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발송됩니다.)

확인
기존에 등록하신 SMS 간편 인증 휴대전화 번호 사용이 불가할 경우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다시 진행해 주시면 SMS 간편 인증 휴대전화 번호가 새로운 번호로
업데이트 됩니다.

휴대전화 본인인증
일시적으로 SMS 간편 인증이 불가할 경우 임시 신용카드 본인인증 후 게임을 시작하시면

1회성 인증으로 접속 위치가 변경되면 재 인증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본인인증
게임 스타트 보안

SMS 간편인증 서비스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도움말 게임 스타트 IP 보안이란?

계정 도용 및 탈취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 서비스입니다.
접속 IP나 PC방 정보가 다를 경우 또는 게임 접속 30일이 경과된 경우
추가 인증(본인인증 또는 SMS 간편 인증)을 통해 게임 접속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접속 IP나 PC방 정보가 다를 경우 또는 게임 접속 30일이 경과된 경우
등록 된 휴대전화 번호로 SMS 간편 인증이 가능합니다.

  • 다음 ID
  •  등록일
  • 등록 휴대전화 번호
확인
기존에 등록하신 SMS 간편 인증 휴대전화 번호 사용이 불가할 경우

다음 게임 스타트 보안 인증 시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다시 진행해 주시면 SMS 간편 인증 휴대전화
번호가 새로운 번호로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