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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일지] 새로운 베타 시즌2 타이틀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8.12.06 오후 03:12
추천수
11


안녕하세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본 개발일지는 펍지주식회사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된 내용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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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지난 정식서비스 22차 업데이트를 통해 랭크 시스템을 처음 도입하고 어느덧 2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랭크 시스템이 도입되기 전부터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의견을 주셨고, 그만큼 랭크에 대한 기대가 크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랭크 시스템을 도입하고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주신 다양한 의견을 여러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었으며,

베타로 진행되면서 첫 선을 보이는 시스템이다 보니 아쉬웠던 부분과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베타 시즌1에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가장 아쉬워했던 부분으로 현재 랭크 시스템의 특성상,

우승으로 최후 생존이 최종 목표가 되어야 하는 배틀 로얄 장르의 게임이 소극적인 플레이만으로도 상위 랭크로 쉽게 갈 수 있게 되었다는 점과

특정 랭크 구간에서 그라인딩으로 랭크가 쉽게 상승할 수 있는 현상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랭크 구간 별 변별력이 없어져 그 의미가 퇴색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후의 ‘생존’을 해야 하는 PUBG의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를 살리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경쟁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는 것이 아닌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서 실력을 갈고 닦아 성장해 나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희는 이번 베타 시즌2에서 이러한 목표를 위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를 열심히 플레이해 주신 여러분의 노력을 기록으로 남기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번 베타 시즌2에서는 생존 타이틀 획득 방식으로 개편하려 합니다. 


새롭게 개편되는 생존 타이틀 시스템에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카카오 배틀그라운드를 열심히 플레이하시는 만큼

그에 맞는 타이틀을 획득해 나가실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아무것도 없이 시작해서 아이템을 획득해 최후의 생존을 목표로 하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처럼

생존 타이틀 시스템 역시 처음부터 시작해서 꾸준한 플레이를 통해 성장하는 자신을 확인하면서 영예로운 타이틀을 얻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개편되는 베타 시즌2 생존 타이틀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타 시즌2 생존 타이틀 시스템 개편


1. 배치고사 시스템 폐지 및 명칭 변경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쟁으로 인해 자신의 위치가 결정되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과의 싸움을 통한 성장이 기본이 되는 시스템을 목적으로 기존에 존재하던 배치 고사 제도를 폐지하였습니다.


기존 시즌1의 랭크 포인트(Rank Point, 이하 RP)가 생존 포인트(Survival Point, 이하 SP)로 변경됩니다.

베타 시즌2 시작 후 게임을 한 번도 진행하지 않은 플레이어는 타이틀이 없을 것이며(Untitled),

한 번이라도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SP가 1인 상태로 초심 단계에서 시즌을 시작하게 됩니다.


만약 베타 시즌1의 플레이로 RP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전 시즌의 성적을 SP에 반영하는 소프트 리셋을 적용해 시즌2를 맞이하게 됩니다.

* 매치메이킹을 위한 MMR은 해당 타이틀 시스템과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생존 타이틀 시스템이 종료된다고 MMR이 리셋 되는 것은 아닙니다. *


2. 생존 타이틀 급수 추가 및 강등 시스템 폐지


생존 타이틀 시스템은 꾸준하고 열심히 PUBG를 플레이 해주신다면 일정 구간까지는 적절한 타이틀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전문가 이하(초심, 견습, 경험, 숙련, 전문) 타이틀에 5단계의 급수를 추가해 이를 세분화하였습니다.


달인 이상(달인, 생존자, 유일한 생존자)의 타이틀부터는 급수가 없지만,

높은 순위와 킬 등 게임 내 플레이 기록을 중심으로 획득할 수 있는 SP가 결정되는 시스템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따라서, 보다 상위 단계의 타이틀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세밀한 플레이와 더 많은 시간 투자가 요구될 것입니다.


그리고 단순히 운이 아닌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서 실력을 갈고닦아 성장하며 레벨업을 해나간다는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베타 시즌2에서는 등급 및 급수가 내려가지 않도록 강등 시스템을 폐지하였습니다.


또한, 각 모드(솔로/듀오/스쿼드)에서 획득한 SP가 최대한 동등한 가치를 가지게 되어

특정 모드에서의 플레이로 몰리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SP 획득 효율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3. 유일한 생존자 타이틀 추가


1) 유일한 생존자 타이틀 조건

'유일한 생존자'는 생존자 타이틀 중 상위 1000위까지의 플레이어에게만 부여되는 최종 단계의 타이틀로,

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가능할 것입니다.


다른 타이틀은 요구 SP에 한 번 도달 하면 계속해서 해당하는 타이틀을 유지할 수 있지만,

'유일한 생존자'는 이에 도달하고 타이틀을 유지하기 위해 시즌이 종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특별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리더보드 개선

유일한 생존자 플레이어를 기념하기 위해 리더보드를 개선하였습니다.

유일한 생존자 플레이어 현황은 리더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두 시간마다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만약, 유일한 생존자 플레이어가 마지막 경기 후 일주일간 플레이를 하지 않을 경우, 해당 플레이어는 리더보드에서 제외됩니다. *


4. 로비 내 타이틀 아이콘 표시

* 위 이미지는 개발 중인 이미지로 실제 업데이트 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 후 첫 로비 화면에서 각 모드 별로 획득한 타이틀 아이콘이 캐릭터 닉네임과 함께 표현됩니다.

타이틀 아이콘은 각 모드에 맞춰 변경되어 나타나며, 팀원이 서로 획득한 타이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존 타이틀 별 보상 제도

* 위 이미지는 개발 중인 이미지로 실제 업데이트 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위 타이틀을 획득하기 위해 열심히 플레이한 여러분께 타이틀에 대한 보상 제도를 추가하였습니다.

다가오는 베타 시즌2에는 모드(솔로/듀오/스쿼드)의 구분 없이 시즌 중 달성한 최고 타이틀을 기준으로 보상이 지급되고

해당 보상은 다음 시즌이 시작할 때 지급할 예정입니다.


* 위 이미지는 개발 중인 이미지로 실제 업데이트 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보상의 대상은 견습부터 생존까지이며,

  보상의 종류는 게임 로비 내 “SEASON - OVERVIEW’ 페이지에서 타이틀 정보와 함께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생존 타이틀을 거머쥔 플레이어 중 유일한 생존자를 획득한 상위 1000위 플레이어 또한 생존자로서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


새로운 생존 타이틀 시스템 도입 일정

기존의 베타 시즌 1은 2018년 12월 12일을 마지막으로 종료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베타 시즌2는 2018년 12월 19일 업데이트 이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베타 시즌1의 남은 기간 동안 저희 개발팀은 최대한 많은 지표를 분석하여

플레이어 여러분께 더욱더 사랑받을 수 있는 배틀그라운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기존 랭크 시스템의 개편으로 플레이어의 만족도 상승과 이를 기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베타 버전인 만큼 플레이어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의견이 타이틀 시스템을 완성 시킬 수 있는 좋은 촉매제가 될 것이며,

새로운 베타 시즌2를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됩니다.


베타 시즌1에 참여해주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베타 시즌1의 남은 기간, 그리고 다가오는 베타 시즌2에 플레이어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의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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